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생활과깨알

잠올 때 졸음깨는법!

이번 연휴에 잠이와서 너무 힘들었습니다. 장시간 운전에도 지쳤고 평소 과로로 인해 컨디션도 많이 나빠진 상태였지요.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건 졸음깨는법에 대해서 알고 있었기에 나쁜 컨디션과 살인적 일정에도 불구하고 잘 견뎌낸 것 같습니다.

 

물론 미리 말씀드리자면 졸음깨는법은 임시방편이지 해답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성 피로에는 답이 없으며 먹는 것 잘 챙겨먹고, 쉴 때 잘 쉬어줘야 피로가 해소된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피곤할 때 졸음깨는법들^^*

  

1. 도와줘요 카페인!

 

피곤할 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커피 마시기입니다.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신경을 살아나게 만들고 정신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카페인을 자주 마실 경우 그 내성이 생겨 커피를 아무리 많이 마셔도 카페인의 효과를 못볼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의 자본주의를 만든 영국의 산업혁명도 노동자의 정신을 번쩍들게 만드는 커피가 없었더라면 일어날 수 없다는 설이 있을만큼 카페인은 졸음을 깨우는데 직접적인 효과를 줍니다.

 

 

 

 

2. 쪽잠.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이 졸음깨는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카페인처럼 몸에 물리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피로를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대학에서 쪽잠에 관해 연구를 했는데 하루 20분 정도의 쪽잠은 뇌가 피로를 느끼게 만드는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너무 피곤하고 일이 많고, 할 것들이 쌓여 있더라도 좀 더 효율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처리할려면 한 번의 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폭풍 가글 및 양치.

 

분노의 양치와 폭풍 가글을 하면 순간적으로 정신이 번쩍! 드는 느낌을 받습니다. 사실 이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자연스러운 각성입니다. 그 이유는 가글과 치약에는 멘톨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멘톨 성분은 정신을 각성시키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장시간은 아니지만, 단시간 각성하기엔 아주 효과적입니다.

 

 

 

 

4. 고양이 빙의! 스트레칭.

 

몸에 혈액이 잘 돌지 않으면 졸음이 밀려옵니다. 그 이유는 혈액이 잘 돌아야만 뇌를 비롯해 신체 곳곳에 필요한 에너지를 잘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었다면 혈액이 잘 돌지 않아 피로가 몰려들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때는 서거나 앉아서 목부터 시작해 발 끝까지 차례대로 스트레칭 한 번 해주시면 좋습니다.

 

 

 

 

5. 짝짝짝! 박수치기.

 

박수치기는 앉은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졸음깨는법입니다. 박수를 치게되면 혈액이 잘 돌게되고 동시에 지압을 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박수 소리로 인해 박수를 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엄지 손가락으로 양 손 바닥을 번갈아가며 꾹꾹 눌러주셔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6. 새바람이 솔솔~ 환기시키기.

 

뇌는 산소가 모자라면 피로감을 느낍니다. 하품만 하더라도 뇌의 산소가 부족해 순간적으로 산소를 많이 흡입하고자 조건 반사처럼 나오는 호흡 운동입니다. 이렇듯 실내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니 환기를 통해 실내의 산소를 충분히 한다면 졸음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