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주식과신용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하는법~!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하는법~!-

 

공인인증서는 한 번 받으면 1년 단위로 재발급이 필요하기에 막상 재발급을 받으려하면 발급 당시에

어떻게 발급을 받았는지 잊어버리게 됩니다. 때문에 방법을 몰라 고민고민하게 되고 어떤 분들은 은행을

재방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저는 여러 은행을 사용하고 있지만 오늘 굳이 국민은행을 꼽은 이유는 제 주거래 은행이기 때문이죠 흐흐!

미리 알려드리면 공인인증서 재발급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5분 정도 걸립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아보자!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려면 가장 먼저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야겠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에

혹시 모를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숨겨져 있을까봐 귀찮지만 포털 사이트를 통해 들어가곤 한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들어오셨다면 사이트 상단에 보이는 [공인인증센터]를 눌러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이 곳에서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비롯해 공인인증서에 관한 각 종 업무를 보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참 사이트 상단에도 나와있지만 국민은행 홈페이지는 주소 초록색 바탕에 자물쇠가 표시된 것만

올바른 홈페이지입니다. 혹시나 모를 피싱 사이트 방지를 위해서는 알아두고 있어도 나쁠 게 없습니다.

 

 

 

 

 

[공인인증센터]에 들어 오셨다면 사이트 중간 쯤에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부분이 있을 겁니다. 거기 아래에는

[개인]과 [기업]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 개인 고객이라면 개인을 누르시고, 기업 고객이라면 기업을 눌러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 고객이기 때문에 하단 왼쪽에 있는 개인용인증서 발급 바로가기를 눌렀습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는

새벽 1시부터 밤 11시까지 22시간 동안 재발급이 가능하며 밤 11시부터 새벽1시까지 총 2시간 동안은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바로가기]를 눌렀다면 이제 로그인창이 뜰겁니다. 여기서 만약 아이디가 없다면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받으실 수 없을텐데, 최초 발급이 아닌 재발급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기억은 나지 않지만 분명 아이디는

가입을 하셨을 겁니다. 왜냐하면 아이디 가입 없이는 최초 발급도 안되기 때문이죠. 이 아이디는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가입할 때 입력하는 인터넷 뱅킹 아이디이며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로그인창 아래에 있는

아이디 조회를 통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했다면 본격적인 재발급 절차에 들어갑니다. 가장 첫 번째는 주민등록번호를 통한 본인 확인인데,

위에 보시는 것처럼 주민 번호 입력 후 약관에 동의하시면 넘어가는 부분입니다.

 

 

 

 

 

이제 개인용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일반용과 범용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 은행거래를 위해서는 일반용만 선택하셔도 되고, 범용이 필요한 분들은 범용을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창으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3번째 절차에서는 추가 본인 인증이 필요해졌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받을 때

ARS인증 같은걸 안해도 됐었는데 워낙 세상이 흉흉해지다 보니 ARS인증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ARS인증은 자신이 지정한 휴대폰 번호에 전화가 오고 거기다 인증창에 나와있는 인증번호를 누르면 되는 

방식입니다. 10~20초 정도 걸립니다.

 

 

 

 

 

ARS인증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또 3번째 추가 인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주로 사용하는 통장의 계좌와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보안카드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빈 칸을 모두 채워넣었다면 화면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거의 끝에 다달았습니다. 위 절차는 사용자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인데,

빈 칸을 모두 입력할 필요는 없고 제가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 둔 부분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만약 꼭 필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면 개인의 판단하에 다른 정보를 입력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제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인증서는 하드 디스크, 휴대폰, 이동식 디스크, USB에 저장이

가능한데 가장 추천되는 위치는 USB입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경우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등 여러모로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그래서 가장 권장되는 위치는 USB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하드디스크와 

USB를 동시에 쓰고 있습니다. 

 

 

 

 

 

이제 공인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모두 완료됩니다.

참고로 비밀번호는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반드시 섞어 10자 이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절차가 많은 것 같지만 막상 실제로 해보면 5분이면 충분히 재발급을 받고도 시간이 남습니다.

그러니 재발급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다음에 해야지라 미루지 마시고 미리미리 재발급을 해놓는게

앞으로 금융 생활에 있어 많이 편리하실 겁니다. 그럼 오늘 제 정보가 부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