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알뜰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로 받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로 받기!]

 

아마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러 동사무소에 자주 가실겁니다. 저 또한 인터넷발급을 몰랐을 때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 때마다 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발급을 받곤 했는데, 재작년부터 집에서 발급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이제는 집에서 간단히 발급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직접 동사무소에 가서 발급 받으면 400원이라는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집에서

등본을 발급 받게 되면 무료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안다면

앞으로는 인터넷발급만을 고집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따라해보자!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려면 가장 먼저 정부민원포털 사이트인 '민원24'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해 들어갔지만 '민원24'라 입력하시고 들어가시는게 가장 간편할 겁니다.

아 참고로 비슷한 이름의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주소 뒷부분이 go.kr/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는 민원24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민원24에서는 보시다시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뿐만 아니라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병, 토지대장 열람등 다양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니,

즐겨찾기를 해두면 민원을 해결하시는데 여러모로 편리하실겁니다.

 

아무튼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기 위해선 화면 왼쪽 상단쯤에 위치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가 화살표로 표시해둔 부분이죠.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누르셨다면 화면 최상단에는 위와 같은 부분이 보이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해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서 로그인을 하고 바로 등록을 출력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대부분분들이 아이디가 없다는 전제하에 비회원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는 절차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회원의 경우엔 로그인 화면 아래쪽에 따로 개인정보 입력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니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위와 같은 입력창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등을 입력하시고

아래에 있는 2가지 약관에 동의하신 후 '확인'버튼을 누른다면 다음 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전화번호와 휴대전화 번호는 입력하지 않아도 등본을 발급 받는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으니,

굳이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다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로 넘어가보실까요?

 

 

 

 

 

여기서는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될 내용 같은 것들을 조금씩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경우에는

발급부수만 설정하고 나머지는 건들지 않습니다. 위에 설정된 대로 출력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기 때문이며,

굳이 다른 내용들은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이 창에서는 맨 위에 있는 주소만 설정해주시고,

자신이 원하는 발급부수만 입력하시는게 좋고, 필요로 할 때만 신청내용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발급부수와 세부적인 것들을 다 설정했다면 화면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입력 부분이 뜨는데, 공인인증서 없이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없으니 꼭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여기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주민등록등본 발급의 마지막 절차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인증서는 시중 은행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면 충분합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민원이 처리되고 있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과정 중에는

'결제처리'라는 것이 보여서 잠깐 멈칫하실텐데, 위에서 알려드렸다시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무료이기에

결제처리 단계는 그냥 아무일 없다는 듯이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니 결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요.

 

 

 

 

 

10~30초 정도의 로딩 시간이 지나면 위와 같이 민원 처리 내역이 나옵니다. 이 민원처리 내용 중간에 보시면

'문서출력'이란 부분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주시면 인쇄하기 창이 나오며 바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여러대의 컴퓨터가 한대의 프린터를 쓰는 공유 프린터일 경우 프린터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메인 컴퓨터가

아니라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공유 프린터를 쓸 때는 메인 컴퓨터에서 출력을 하시길 바라며,

잉크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질 경우에도 출력이 안되니 잉크 체크도 한 번 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에 관해서는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아마 이제는 동사무소 갈 일이

많이 없으실 것 같네요. 그럼 오늘 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전 여기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