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잡동사니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 및 인터넷발급 방법.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는 대학에 입할 때나 취업할 때 간혹 필요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모교에 방문하는 것은 굉장히 번거로운 일인데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 및 인터넷발급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를 하려면,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행정시스템 사이트인 '나이스'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나이스의 주소는 'www.neis.go.kr'이며, 포털에서 '나이스'라 입력하셔도 가장 먼저 나옵니다. 그럼 조회 방법부터 알아본 후 성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볼게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 방법.

 

 

나이스에 들어오셨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맞이해줄겁니다. 이 화면에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보기 위해선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제가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해둔 부분이랍니다.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누르셨다면 또 위 화면처럼 교육청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해당하는 교육청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만약 지금은 다른 곳에 살고 계시더라도 교육청을 선택하실 때는 자신이 다녔던 고등학교의 관할 교육청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서울에 살고 있는데 인천에 있는 고등학교를 나왔다면 인천광역시 교육청을 선택하셔야겠죠.

 

 

 

 

교육청을 선택하시면 화면이 바뀔텐데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를 위해선 화면 상단에 있는 '온라인 발급/신청'이라는 부분을 눌러 '온라인 발급 민원'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순서 : 온라인 발급/신청> 온라인 발급 민원.

 

 

 

 

이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그렇죠? 그럼 화면 중앙쯤에 있는 '성적증명서(중, 고)'를 누르시면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조회하고 또 발급할 수 있답니다. 물론 아직 절차는 조금 더 남았습니다.

 

 

 

 

 

'성적증명서 (중, 고)'를 누르시면 화면이 바뀌기 전 이런 메세지창이 하나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는 2003년 이후의 졸업생부터 조회가 가능하고 인터넷발급이 됩니다. 아쉽지만 2003년 이전의 졸업생분들은 발품을 파실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 메시지 '확인'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화면이 나옵니다. 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죠.

 

 

 

 

이제 자신의 연락처를 비롯해 주소, 학교명등 빈칸을 알맞게 채워넣고 확인을 누르시면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은 물론 해당 창에서 인쇄해 인터넷발급도 받을 수 있죠. 다만 인터넷발급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바로 아래 내용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 방법대로 성적증명서까지 들어가셔서 그냥 프린터 하시면 인터넷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따로 파트를 나누어 알려드리는 이유는 꼭 조회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고, 그 성적증명서가 법적 효력이 있으려면 '민원발급 지원대상 프린터'여야만 가능합니다. 현재 지원이 되는 프린터는 총 4,873종이며 아마 대부분의 프린터는 지원이 가능할 겁니다.

 

그러나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고, 특히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 610종 밖에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발급하기 전 더욱 더 확인해봐야 합니다. 안일하게 생각하고 프린터를 해 가져갔다가 법적 효력이 없으면 일을 두 번 하게 됩니다. 자신의 프린터가 발급지원이 되는 프린터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온라인 발급 민원'창에서 가능합니다. 위에 보시면 파란색 네모 박스로 표시해둔 부분입니다.

 

순서 : 홈> 홈에듀 민원서비스> 온라인 발급/신청> 온라인 발급> 발급지원 프린터 목록

 

 

 

 

발급지원 프린터 목록창에 오시면 위 내용에 대해 더욱 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쪽에 보시면 자신의 프린터가 지원가능한지 지원불가한지 조회해볼 수 있는 창도 있습니다. 여기에 제조업체를 선택하고 프린터의 제품 명을 입력한다면, 지원 가능 제품인지 나오는 것이죠. 이 때 윈도우 비스타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다면, 검색 버튼 바로 왼쪽에 있는 'Vista 지원'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받기 전, 지원되는 프린터인지 꼭 확인하시고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나이스에서는 위와 같은 절차만 거친다면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라에서 운영하는 것이기에 아무런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죠. 나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발급 민원으로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비롯해, 졸업증명서, 제적증명서, 생활기록부, 영문졸업증명서,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증명서등 17개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 잘 알아두셨다가 집에서 편안하게 각 종 증명서를 떼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조회 및 인터넷발급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