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컴퓨터정보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 해보자!

가끔 마음에 드는 사운드를 찾거나 필요로 의해 녹음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스피커를 통한 휴대폰 녹음은 음질이 매우 좋지 않아 만족스럽지 못하죠.

이럴 때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윈도우 자체내에 있는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알려드릴까 합니다. 첫 번째로는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한 방법이고 두 번째는 곰 녹음기를 사용한 방법입니다.


스테레오믹스를 사용해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 하기!


제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7입니다. 아마 xp도 같은 방법으로 스테레오믹스를 사용할 수 있을텐데,
혹시나 방법이 다르다면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곰 녹음기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먼저 스트레오믹스를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스트레오믹스 활성화를 시켜야 합니다. 그렇기에 일단
[시작 메뉴] -> [제어판]으로 들어가주세요.





제어판으로 들어오셨으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보일 겁니다. 그 메뉴들 중에 [하드웨어 및 소리] 메뉴가 있는데 그리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하드웨어 및 소리]가 없다면 [소리]라 표시된 부분으로 드가주시면 되요.





[하드웨어 및 소리]로 들어오셨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 창에 잘 살펴보시면 [소리]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으로 들어가주세요. 제가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해둔 부분입니다.





[소리]로 들어오셨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뜰텐데, 창 상단에 보시면 재생, 녹음, 소리 영역이 있습니다.
이 세 곳의 영역 중 중간의 [녹음]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포스팅하고 있다보니 생각보다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하기가 까다롭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이제 다 왔으니 포기할 순 없겠지요? 녹음 영역에 들어오셨으면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주세요. 그럼 위 이미지처럼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 '연결이 끊긴 장치 표시'가 나올텐데,
여기서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위 화면처럼 스테레오 믹스가 짜잔~하며 나올 겁니다. 다만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활성화를
시켜줘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활성화 되지 않는 스테레오 믹스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해주세요.





오른쪽 클릭을 하셨다면 사용을 비롯해, 5가지 목록이 나옵니다. 이 중에 일단 '사용'을 먼저 눌러
스테레오 믹스를 활성화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활성화를 시켰다면 다시 한 번 오른쪽 클릭을 눌러 이번에는 [속성] 부분에 들어가주세요.
이 속성 부분에서는 녹음에 관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건 녹음되는 소리의
크기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미리 설정해놓고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성으로 들어오셨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뜰겁니다. 여기서 창 상단에 보시면 '일반'을 비롯해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여기서 '수준' 영역으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이 수준 영역에서 녹음되는 소리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답니다.





이제 스테레오 믹스 설정이 끝났다면 윈도우에 내재된 녹음기를 제대로 활용해 보아야겠지요?
녹음기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순서로 들어가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건 윈도우7 녹음기의 모습입니다. 세세한 설정은 아까 위에서 보셨던 스테레오 믹스의 속성 부분에서
하기 때문에 녹음기 자체는 상당히 깔끔한 모습입니다. 녹음기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녹음 시작]을 눌러 녹음을 하고, 끝내고 싶을 때 [녹음 중지]를 눌러 녹음을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곰 녹음기를 활용한 방법을 알아보실까요?

 



 

곰 녹음기를 사용해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 하기!



가장 먼저 곰 녹음기를 다운 받아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곰 녹음기는 인터넷 프리 소프트웨어이기에
누구나 곰녹음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곰 녹음기를 열어보시면 윈도우7의 녹음기보다는 조금 복잡한 모양새입니다. 그러나 녹음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빨간색 테투리 안에 빨간색 점 버튼과 검은색 네모 버튼이 있는데, 빨간색 점 버튼은 [녹음 시작]버튼이며, 검은색 네모 버튼은 [녹음 중지]버튼입니다. 이 두 가지로 원하는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또 녹음에 관한 세세한 설정은 곰녹음기 오른쪽 하단에 있는 [환경설정]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곰녹음기 환경설정에 들어와 보시면 볼륨 설정, 파일 설정, 녹음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볼륨 설정은 말 그대로 녹음하는 소리의 볼륨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파일 설정은 녹음이 완료된 파일의 확장자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죠.
마지막으로 녹음 설정은 말 그대로 녹음에 관한 여러 가지 설정 기능이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이제 스테레오 믹스와 곰 녹음기를 활용한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 녹음 방법을
모두 알려드린 것 같네요. 오늘 제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