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자의 컴퓨터정보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만들기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만들기+


오늘은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만들기를 배워보겠습니다.
가끔 사진이 잘못나와 가리고 싶거나,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모자이크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업무나 이미지에 위트를 주기 위해 모자이크를 사용하기도 하죠.

전 이럴 때마다 포토샵을 활용해 모자이크를 만들었었는데,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만들기를
배우고 나서, 훨씬 수월하게 모자이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모자이크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며, 큰 모자이크 만드는 법과 작은 모자이크
만드는 법으로 나누어 알려드릴게요.




보시다시피, 큰 모자이크는 거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가리기에,
무언가 가릴 때 딱 좋으며, 작은 모자이크는 어느 정도 형체를 남겨두기에
모자이크 이미지를 만들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큰 모자이크 만들기.



먼저 그림판을 키셔서, 모자이크 처리를 원하는 이미지를 열어주세요.
그림판은 보통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안에 있으며,
원하는 이미지를 열려면 [Ctrl + O]를 눌러 이미지를 열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여배우인 레이첼 맥아담스의 이미지로 모자이크를 만들어 볼게요.





이미지를 띄우셨다면, 그림판 상단에 보이는 네모난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런 다음 모자이크를 원하는 부분에 드래그 하여, 박스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그림판 버전에 따라 네모 아이콘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박스를 만드셨다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 부분을 잡고, 이미지를 최대한 작게 줄여주세요.
꼭 오른쪽 아래를 잡을 필요는 없으며, 아무 모서리 부분을 잡고 이미지를 작게 줄이셔도 상관 없습니다.
위에 이미지에 나온 크기보다 더 작게 줄이셔도 상관없습니다. 더 작게 줄이면 줄일 수록
그림판 모자이크 패턴이 더욱 커진답니다.





모자이크 원하는 부분을 작게 줄이셨다면, 다시 모서리를 잡고 원래 부분까지 늘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모자이크가 생깁니다. 참 쉽지요? 모자이크 만드는데 20초도 걸리지 않는 답니다.
그럼 큰 모자이크는 만들어 봤으니, 작은 모자이크를 만들어야겠지요?




그림판으로 작은 모자이크 만들어 보자.



눈치 빠른 분이라면 아셨겠지만, 작은 모자이크 만드는데도 큰 모자이크와 똑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만, 이미지 줄이는 범위를 적게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적게 줄일 수록 모자이크 패턴이
작아집니다. 그럼 이미지를 절반 정도만 줄였다가 늘려보겠습니다.





형태를 알아 볼 수 있을 만큼의 모자이크 처리가 되었지요?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이미지 전체에다
모자이크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럼 포토샵에 있는 이미지 전체 모자이크 효과와 같아지죠.
개인적으로는 포토샵보다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작업하는게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그림판은 줄였다 늘리는 걸로 모자이크의 크기를 정할 수 있지만, 포토샵의 경우 일일이 설정하고
작업해야하죠. 그렇기에 제법 귀찮습니다. 그럼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만드는 법을 다 알려드렸네요.
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